웹애플리케이션, 날다.

google suggest
[Fig.1] Google Suggest (그림크게보기)

google maps
[Fig.2] Google Maps (그림크게보기)

gmail
[Fig.3] Gmail (그림크게보기)

지금까지 우리가 유일하가 접촉할 수 있었던 웹이라는 세상은 웹브라우저를 통한 세상이었다. 인터넷상의 문서들을 연결하기 위해 만들었던 웹이라는 발명품에서 지금까지 웹브라우저를 통해서 우리는 글을 읽고 HTML에 의해 제공되는 양식을 사용하며 자바스크립트로 이런 저런 효과를 누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항상 웹을 사용하면 기능성의 한계를 느끼는 아쉬운 감을 가질 수 밖에 없다. 마우스를 사용하는 것도 한계가 있으며 Client-Server 버전에서 볼 수 있는 여러가지 기능들을 볼 수 없다.

이것이 이제 변화하고 있다. 웹애플리케이션은 이제 표준을 이용한 기발한 방법들을 사용하여 웹브라우저에서 전에는 보기 어려운 기능들까지도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 기능들의 예를 들어 보자면, 웹브라우저 상에서의 드래그-앤-드롭, 그림 보여주기, 입력양식 텍스트 박스에서 스크롤링 보여주기 등등이다. 전에도 본적 있다고? 아마 속았기 때문일거다. 아마도 ActiveX 를 사용했었을 테니.

AJAX라 불리는 이 신기술은 이미 우리나라에서도 Google Suggest, Gmail, Google Maps 을 통해서 여러번 보여진 적이 있었다. A9에서도 멋지게 활용되고 있다. 이런 기술들은 Adam Rifkin이 작년 12월에 발표하여 크게 호응을 불러 일으킨 Weblications의 세계로 우리가 가도록 도와주고 있다.

AJAX 는 Asynchronous JavaScript + XML의 줄임말로서, 지금 현재 웹에서 브라우저에서 각각의 request 를 보내면 서버가 그 request 를 처리하고 거기에 대해 response 를 보내주는 것과는 달리 자바스크립트로 구성된 rendering engine을 브라우저 상에 탑재하여 이 엔진이 비동기화된 request 를 서버에서 XmlHttpRequest로 미리 받아와서다시 rendering 부분만 정리한 후에 사용자에게 보여주는 방식이다. (그림보기) 이를 통하여 웹을 문서의 집합에서 하나의 애플리케이션 플랫폼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하는데서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것은 무지하게 많다. 제일 먼저 떠오르는 것은 아무래도 스팸과 함께 인터넷 보안 부문에서 최강구도를 이루고 있는 ActiveX 에 대한 우리의 의존도가 사라질 수 있다는 것이고, 또는 ActiveX 를 통해서만 볼 수 있었던, 그러기에 리눅스등의 다른 OS 에서는 볼 수 없었던 많은 사이트들을 이용할 수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한국에서는 네이버가 제일 먼저 여기에 뛰어든 것 같다.
네이버 메일에서 Gmail 처럼 주소를 치면 아래로 자동으로 주소가 스크롤 되는 기능을 추가하였다. AJAX 모델을 얼마나 활용했는지는 모르지만, 하여튼 파이어폭스에서 된다는 것은 크게 평가해 줄 수 있는 milestone 이라고 믿고 있다. 이런 네이버에 와! 하면서 칭찬하며 나아가는 찰나에, 검색창에서 Google Suggest 와 같은 검색어 자동추천기능이 보였다. 네이버 정말 빨리 따라잡는구나하며 흥분하는 순간에, 이 기능은 아직 파이어폭스에서 안 되는 것을 보면서 순간 흥분했던 나를 보며 낄낄대었다. 너무 많이 좋아했던 거 아닌가 하며.

네이버
[Fig.4] 각각 IE 와 파이어폭스에서 본 네이버 자동 검색추천 기능. “네이”라고 검색했을 때 최상 두 개의 결과를 네이버가 아닌 네이트로 보여준다는 것이 독특함 (그림크게보기)

하여튼. AJAX 모델의 발전은 web 2.0 세계에서 사용자들을 위한 커다란 기여를 할 것이다. 한국에도 즐비한 해커들. 어서 빨리 당신들의 실력을 기대합니다 ^^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