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애플리케이션, 날다 (2)

(웹애플리케이션, 날다 (1)에 이어서)

“When I think about competitors, there’s only one I really worry about,” Chizen said in an interview a year ago. “Microsoft is the competitor, and it’s the one that keeps me up at night.”
– Bruce Chizen, CEO of Adobe. via CNET News.com

웹이 문서의 집합에서 애플리케이션과 사회상호작용을 위한 플랫폼으로 자라나면서 웹애플리케이션이란 풍부한 기능을 가진 플랫폼의 중요성은 이루 말할 수 없이 커져만 가고 있다. AdobeMacromedia의 합작 (물론 하나가 다른 하나를 인수했지만, 하여튼) . 마이크로소프트를 견제할 또 하나의 거대 세력으로 등장하는데.

이 M&A 가 합법적으로 성사될지에 관해서는 많은 의문들이 여기저기에 있다. PDF 와 플래시가 워낙 많이 사용되는 표준이다 보니 이 둘의 합작은 독점으로 찍혀버릴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이다.

마이크로소프트의 Longhorn, Adobe/Macromedia의 Flash/Dreamweaver/Photoshop/GoLive/PDF/Illustrator군, Laszlo, Ajax, W3C의 SVG…. 이는 모두 웹을 좀더 풍부한 컨텐츠 제공 플랫폼으로 만들어가려는 표준 전쟁의 일환이다. 웹멀티미디어에서 왕좌에 앉은 Flash의 Macromedia 이여서 그렇겠지만, 심지어는 SVG의 페이퍼에 대해서 Macromedia 혼자서 기여하지 않았다고 한다. (이에 비해, 오랫동안 Macromedia와 전쟁을 벌여온 Adobe는 반대로 표준을 잘 따르려는 편인지 SVG 플러그인 지원과 PDF에 RDF 심기 등 W3C의 많은 활동을 현실화하는 작업에 동참해 왔다.)

성공기업의 딜레마(원 작: Innovator’s Dilemma by Clayton M. Christensen)를 보면 Proprietary, 자신만의 표준/기술을 보유한 기업들이 왜 시간이 지나면 자신의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이어가지 못하는지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있다.

지금 이 둘이 하나로 합쳐지는 이 상황에서 과연 이들은 Microsoft 를 대적하면서도 Microsoft 와 같은 길을 걸어갈 것인지 아니면 Google과 IBM과 같이 ‘열려진’ 세상에서 최대의 가치를 찾는 방법을 찾을 것인지, 지켜봐야 할 것 같다.

Adobe/Macromedia 인수/합병에 대한 한국 블로거들의 반응:
Macromedia and Adobe, Jeremy Allaire’s Perspective from likejazz
Adobe의 Macromedia 인수를 환영한다 from 폐인희동이의 폐인촌
Adobe가 Macromedia를 34억 달러로 매수 from 포드캐스트
Macromedia + Adobe System = ??!? from 홀릭프로젝트
어도비, 플래쉬의 매크로미디어 인수 from 빨빤의 일상 다반사
금붕어, 고래를 삼키다 from 거친마루 카리스마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