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삼국지 2010: 애플,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너무나 많은 디바이스가 나오고, 다양한 OS가 나오고, 서비스도 나온다. 완전 홍수다. 나 역시 매일 매일 소비자로서 눈 앞에 펼쳐지는 이 급속한 전개에 자주 혼란스럽고, Engadget 이나 Gizmodo 같은 데서 열심히 디바이스 리뷰 읽고 유투브 동영상보다가 하루를 보내는 경우가 많다.

아시다시피 그 뒤에 숨어있는 것은 플랫폼 장악 전쟁이다. 불과 5년전만 해도 플랫폼 전쟁은 2파전이었다: 구글 vs 마이크로스프트. 웹 vs PC. 그런데 으앗 하는 사이에 애플이 모바일을 들고 들어와서 새로운 시장을 창조하고 장악했다. 그래서 생각해낸 것: “디지털 삼국지 2010: 애플,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전쟁의 대상은 “플랫폼 전쟁”이다.

각 플레이어의 장단점, 그리고 현황을 보기 위해서 표 하나를 정리해보았다. 나 스스로 두고두고 보면서 전략적인 그림을 보는데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에.

digital-3-kingdoms.png

표 크게 보기 (이미지)

이러한 기술과 비지니스 싸움 위에 우리의 문화와 의미의 전쟁이 또 펼쳐지고 있다. “의미”라는 공통 키워드를 바탕으로 많은 것들이 결합되고 분리된다. 아 흥미롭고 즐거운 세상. 결론은, “시간과 돈만 많았다면” 인데 ㅎㅎㅎ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디지털 삼국지 2010: 애플, 구글, 마이크로소프트”에 대한 5개의 생각

  1. 핑백: taewoo's me2DAY
  2. 핑백: taewoo's me2DAY
  3. 핑백: goeunpapa's me2DAY
  4. @brainchaos 저도 그걸 놓고 많이 고민했었습니다. 그런데 일단 제가 산출한 리스트는 (물론 매우 주관적일 수도 있겠지만) 이쪽 분야에서 가장 많은 사랑을 받는 Engadget이나 Gizmodo에서 자주 언급되는 브랜드를 위주로 작성되었습니다. LG나 소니 등이 빠진 건 우연은 아니라고 스스로 생각하려고 합니다 ㅜ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