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와 생태계와 복잡성

제목은 거창하지만, 세상이 참 복잡해지고 있다는 말을 하고 싶었다.

다양한 변화로 인해 (인터넷, 정책 완화, 교통수단의 발달, 문화적 장벽 몰락, 조기 다국어 교육 등) 전에는 우리의 생태계 안에 존재하지 않던 다양한 요소들이 우리와 연결되기 시작했고, 그 연결고리가 생김으로 인해 독립적인 요소들이 서로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정도나 가능성이 엄청 증가했다. 그래서 세상이 참 복잡하게 느껴진다.

이렇게 끊임없이 변화하는 세상에서 지금 내가 앞으로 살아가면서 기억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에 대해서 고민해봤다. 대략 스스로 내린 결론은 다음 정도:
1. 평생 공부해야 한다.
2. 평생 일해야 한다.
3. 평생 건강해야 한다.
4. 평생 진실해야 한다.
5. 평생 사랑해야 한다.

내 세대는 특별한 일(전쟁, 기후변화로 인한 대재난, 질병의 출현, 예수님 재림 등)이 없다면, 아마 결혼을 하고도 100년은 더 살지도 모른다. 25년 단위로 은혼식, 금혼식을 걸쳐 다혼식(다이어몬드)에 티혼식(티타늄)까지도 갈 수도 있다는 뜻이다. 노벨상을 타는 분들의 시상 시점 연령이 높아지고 있다는 것은 지혜의 고령화가 인류에게 미치는 영향 역시 커지고 있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영적 생태계. 사람 생태계. 자연 생태계. 문화 생태계.
이 모든 것을 이해하는 교육을 어려서부터 받아야 21세기 뿐만 아니라 22세기까지도 세상을 이끌 지도자들이 나올 것이라는 생각이다. (지금 어린 아이들은 아마 22세기까지 살 가능성이 매우 높으므로)

이제 2주만 있으면 태우’s log는 6주년을 맞이하게 되고 바로 Season 7에 접어들게 될 것이다. 조급하게 살기보다 오래동안 sustainable하게 사는 훈련을 지금부터라도 해야겠다. 마치 행복한 바이센테니얼 맨이 될 것처럼. =)

네트워크와 생태계와 복잡성”에 대한 1개의 생각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