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코노미


웹 2.0. UCC. 오픈소스소프트웨어. DIY. 시민언론. 마이크로크레딧.

미코노미 (Meconomy)는 ‘나’를 뜻하는 ‘Me’와 ‘경제’를 뜻하는 ‘Economy’의 합성어로, 웹을 통해 사람들이 대화를 나누고 무한대의 정보를 공급받고, 다양한 분야에서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는 경제를 뜻하는 용어입니다. 미코노미에서는 과거 수동적인 소비자였던 ‘내’가 능동적인 공급자 위치에서 경제의 근간을 이루게 됩니다.

‘미코노미’는 2004년 가을부터 ‘웹 2.0′이라는 트렌드가 경제에 가져올 변화에 대해서 심각하게 고민하던 중에, 개인이 중심이 되는 새로운 경제체제에 대한 발견을 바탕으로 제가 고안한 용어입니다.

이 개념을 더 발전시켜 2년의 집필 기간 후, 2008년 1월 1일 같은 제목의 책을 출간하게 되었습니다. 미코노미를 통해서 인터넷의 등장이 우리에게 참으로 가져오게 될 경제구조의 혁명을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미코노미’는 가까운 서점이나 다음 온라인 서점에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YES24, 인터파크, 교보문고, 알라딘

<>

내가 중심에 서는 새로운 경제학 이야기

이 책은 소비자에서 공급자로 개인의 위치가 변화하는 현상을 분석하고, 그것이 어떻게 어떻게 경제적 가치로 연결될 수 있는지를 설명하고 있다. 저자는 이런 현상의 해답으로 미코노미를 제시한다. 미코노미(Meconomy)란 Me 와 Economy의 합성어로 웹을 통해서 사람과 사람이 대화를 나누고 무한대의 정보를 공급받으면서 개인이 또는 소규모 사업자가 미디어, 금융, 공예 등 다양한 분야에서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는 새로운 경제를 말한다. 저자는 과거에 수동적인 소비자던 ‘내’가 이제는 능동적인 공급자의 위치에 서서 경제의 근간을 이루어가는 새로운 경제, ‘미코노미’의 시대가 도래한 것이라고 말하며, 총 8장에 걸쳐 미코노미 시대의 현상을 찬찬히 살펴본다.

목차

서론 경제, 이제 내가 주인공이다

1장 연결-이음-Link-Connect
설렘의 전주곡
대화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
무엇이든 연결할 수 있는 가능성

2장 계급혁명의 시대
정말 아마추어가 했다고!
아마추어 계급의 봉기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의 성장
웹 2.0, 세상을 흔들다
개인과 개인을 연결하는 시장

3장 가치혁명의 시대
Attention, please
주목경제의 10가지 특징
주목은 미디어를 타고
주목 받기 전략

4장 새 시대의 새 원칙
신뢰는 사람과 사람 사이
신뢰는 대화를 타고
열어라 그리하면 받을 것이다
투명하게 속 드러내기
복잡한 세상에서 단순해지기
Let us be creative!
열정적인 참여

5장 새 시대의 새 그릇
바탕 그림 그리기 네트워크
글로컬 네트워크
더 민첩하고 더 유연하게
플랫폼이란 무엇인가
플랫폼 3형제
작동하는 플랫폼 만들기

6장 사람(人)의 경제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당신의 사명
열정적인 커뮤니티 부팅하기
믿을 수 있나요

7장 미코노미가 바꾸는 세상
미디어 2.0: 지금은 YouCC 세상
따뜻한 사람과 차가운 비즈니스가 만나는 미코노미 시장
기업도 결국 사람이다

8장 미코노미! 그 새로운 물결

어떤 독자를 위한 책인가?

* 경제활동을 하는 일반인 대상
* 새로운 자기 경영과 기업 경영에 관심 있는 모든 사람

추천평

개인이 거대한 기업을, 아마추어가 프로를 위협하는 새로운 경제가 열리고 있다. 바로 이 책에서 제시하고 있는 ‘미코노미(Meconomy)’다. 젊고 유망한 블로거인 저자의 참신한 시각을 통해 우리는 이제 막 펼쳐지기 시작한 미코노미 시대의 놀라운 변화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 정권택(삼성경제연구소 상무)

참여와 공유, 개방으로 만들어지는 ‘새로운 모습의 경제’가 우리 가슴을 떨리게 만들고 있다. 웹 2.0, 어텐션 이코노미, 롱테일이라는 단어들이 경제를 뒤흔들고 있는 것이다. 인터넷이라는 인프라의 힘과 아마추어들의 ‘봉기’가 만들어가고 있는 21세기 경제의 모습이다. 국내 웹2.0 분야의 프론티어인 저자는 이를 ‘미(me)코노미’라고 부른다. 개인이 중심에 서는 경제체제라는 의미다. 아직은 시작이다. 어떤 모습으로 완성이 될지 지금으로선 알 수 없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과거 소수가 지배했던 중앙집중적인 경제체제보다는 더 민주적이고 창의적이며 역동적인 경제체제가 되리라는 것이다. 물론 이는 개개인들의 참여와 공유, 그리고 선의와 배려, 열정이 더해질 때 그러할 것이다. 자, 이제 태우와 함께 새로운 경제, ‘미코노미’의 세계로 여행을 떠나보자.
– 예병일(예병일의 경제노트)

본문에서

웹의 경제적인 의미는 어느 누구나 웹 상의 다른 이와 대화를 나눌 수 있다는 것에서 찾을 수 있다. 대화를 나눌 수 있다는 것은 그 상대와 함께 경제활동에 참여할 수 있음을 뜻한다. 더 많은 사람과 자신의 것을 교환할 수 있는 기회가 증가함에 따라 시장 자체에도 새로운 기회가 생긴다. 대화를 통해 많은 정보, 지식의 교류와 돈, 소유물, 서비스 사이의 경제적 가치 교환이 동시에 일어난다. 이는 웹을 둘러싼 경제체제에 큰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특히 보다 많은 세계인이 적극적으로 대화에 참여한다면 상상을 초월하는 가치가 돌아올 것이다.